[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각 조합들은 코로나19 감염병 증가 우려를 줄이기 위해 시공자 선정 총회시 방역 활동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총회장 내 조합원 분산을 유도하는 등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대한 자구책을 마련한 상황이다.

실제로 정부는 사회적 거리 두기를 2.5단계로 강화하면서 오는 28일까지 수도권은 실내 50인 이상, 비수도권은 100인 이상 모임 및 행사를 진행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반면 조합 입장에서는 시공자 선정이 미뤄질 경우 늘어난 금융비용을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는 부담이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조합들은 시공자 선정을 미루는 대신 방역 활동 강화와 건물 내 조합원 분산을 통해 감염 우려를 최소화시키기로 했다.

총회 개최를 앞두고 있는 한 사업장은 건물 한 개동을 통째로 대관해 조합원들을 50인 미만으로 나눠 입장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총회장 입장시 온도 책정은 물론 방호복과 손소독제, 위생장갑을 비치하는 등 감염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방침이다.

해당 조합 관계자는 “시공자 선정 총회는 조합원 과반수가 직접 참석해야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며 “하지만 정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로 인해 직접 참석 요건을 맞추기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어 “시공자 선정이 미뤄질 경우 자금조달이 어려워지거나 막대한 금융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각 조합들이 정부의 감염 예방 지침을 준수하면서 총회를 개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