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강남권 재건축단지들이 조합설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내년 상반기 내에 조합원 거주의무가 시행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초기 재건축단지의 주민들이 조합설립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이다.

먼저 서울 서초구 신반포2차는 조합설립인가를 받아 조합원 2년 거주의무를 피했다. 지난 16일 서초구청은 신반포2차 추진위원회에 조합설립인가를 통보했다. 추진위원회 승인 이후 17년만이다.

신반포2차는 지난 1978년 준공된 단지로 2003년 추진위를 구성했지만, 한강 조망권 등을 두고 주민간의 이견으로 장기간 사업이 진행되지 못했다. 하지만 정비사업 일몰제와 조합원 거주의무 등의 규제 대상이 되면서 역설적으로 조합을 설립하는 계기가 됐다.

압구정지구도 장기간 재건축이 지연됐던 대표적인 사업지다. 하지만 실거주 의무를 앞두고 압구정지구 내 6개 구역 중에서 5곳이 조합설립동의율을 확보했다. 압구정4구역과 5구역이 일찌감치 조합설립동의율을 확보한데 이어 1, 2, 3구역도 토지등소유자 75% 이상의 동의서를 징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합원 실거주에 대한 부담이 커지면서 주민들이 동의서 제출에 적극적으로 나섰기 때문이다. 실제로 압구정2구역의 경우 동의서 발송 후 불과 한 달 만에 조합설립동의율을 충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포지구의 마지막 재건축 단지들도 조합설립이 임박했다. 개포주공5단지는 이미 지난달 24일 창립총회를 마치고 조합설립인가까지 신청한 상황이다. 이르면 이달 중 조합설립인가를 받아 본격적인 재건축에 들어갈 수 있을 전망이다.

개포6·7단지도 오는 28일 창립총회 개최를 예정하고 있다. 동의율이 90%를 넘어갈 정도 주민들의 관심이 높아 조합설립까지 무난한 진행이 예상된다. 개포6·7단지는 재건축을 통합 추진해 3,000세대에 달하는 대단지가 건설할 계획이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