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삼성4구역이 대전역 관사 일부를 역사공원으로 보존해 재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 삼성4구역이 대전역 관사 일부를 역사공원으로 보존해 재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가 대전역세권의 일부 지역을 역사공원 등으로 보존해 재개발하는 방안을 결정했다.

시는 지난달 29일 도시재정비위원회를 열고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사업과 관련된 2개 안건을 심의해 가결했다고 밝혔다.

먼저 삼성4구역의 경우 촉진계획을 변경해 대전역 주변 관사 일부를 보전하기 위해 역사공원으로 조성하는 계획으로 조건부 가결했다. 이 구역에 포함된 406획지는 일제강점기 시대부터 철도업무 종사자들의 숙소인 관사촌이 위치해 있어 존치 여부를 두고 논란이 있어왔다. 이에 따라 시는 위원들과 대전역 주변 관사촌과 낙후된 주택가 골목 현장 조사를 실시했다. 심의 결과 대동천변 카페촌으로 이용하고 있는 관사 3개동에 대해서는 조합 측이 제시한 역사공원(2,454㎡)으로 조성키로 했다.

또 삼성4구역에 편입되어 도로계획으로 철거될 예정이었던 관사도 공원으로 추가 조성하는 한편 상태가 양호한 관사는 역사공원으로 이전해 보존하는 방안을 심의했다. 해당 관사는 역사전시관 등으로 활용하고, 공원 부지 확보를 위해 조합은 아파트 1개 동, 38세대를 축소 조정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이날 심의에서는 코레일과 협약이 체결된 복합2구역 민자사업부지 내 현재 사용 중인 철도시설도 이전키로 했다. 이를 통해 한국철도공사통합사무실 건립 부지확보와 쪽방촌 공공주택사업구역(1,400세대 규모) 내 기존 국가 철도공단 기록관 이전 부지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대전의 발전 역사가 담긴 철도관사를 보전하고, 노후불량 주택을 정비하는 일은 모두 중요한 사항이어서 참석위원이 고심 끝에 결정을 내렸다”며 “향후 존치구역인 전통나래관 주변 관사를 활용하기 위한 문화재생사업을 구상하는 등 역사자원 보전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4구역은 대전 동구 삼성동 80-100번지 일원으로 면적이 13만4,844㎡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장이다. 사업개요에 따르면 건폐율 50% 이하, 용적률 300% 이하를 적용해 공동주택 1,367세대(임대주택 171세대 포함) 등을 건설할 예정이다.

지난 2009년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이 결정됨에 따라 재개발구역으로 지정됐으며, 2015년 촉진계획 변경을 거쳐 2016년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게 됐다. 이어 지난해 3월 조합설립인가를 받았으며, 시공자로 대림산업을 선정한 바 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