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청사 [사진=한주경DB]
광주광역시 청사 [사진=한주경DB]

광주광역시가 2030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기본계획 수립에 나섰다. 시는 10년 후 광주의 미래상과 목표 및 실천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2030년 광주시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 기본계획 용역’을 착수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앞서 시는 지난 2월 용역 발주를 위한 사업수행능력평가 안내서 사전규격을 공개하고 입찰참가 의사가 있는 업체들로부터 의견을 수렴한 뒤 3월 말 사업수행능력평가서를 제출받은 바 있다. 이후 평가 결과 3개 컨소시엄의 입찰참여 자격을 부여했고 지난달 27일 가격입찰을 통해 삼안·신명건설기술공사·범한엔지니어링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을 최종 낙찰자로 선정했다.

이번 기본계획에서는 2020 정비기본계획에서 도출된 문제점을 분석하고, 정비구역 해제나 관리방안 등의 대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특히 지역 특색을 반영할 수 있는 거주지 생활권 계획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생활권계획은 정비예정구역의 설정 및 단계별 개발계획을 대체하는 계획으로 시민들의 일상적인 생활이 이뤄지는 생활권을 범위로 주거지 전체에 대한 종합적 계획이다. 주민동의지역을 대상으로 예정구역 지정없이 적정 규모의 신속한 사업 추진으로 사업비를 줄이고 생활권 내 필요한 인프라 공급 등 도심 활성화를 유도하는 방식이다.

시는 앞으로 501.18㎢ 중 개발제한구역과 택지개발지구 등을 제외한 47.24㎢에 대한 기초 현황 조사를 실시한 후 정비목표 설정, 건축물 밀도, 교통, 환경여건 등을 분석해 생활권 주거환경지표를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주민공람, 관련 부서 협의, 시의회 의견 청취,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 행정절차를 이행해 내년 11월 정비기본계획을 고시할 예정이다.

이상배 시 도시재생국장은 “2030 정비기본계획을 통해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전면철거 위주의 재개발 사업을 탈피한 인간존중 중심의 공동체 조성을 위한 주거개발 방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