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정비기본계획 첫 수립에 나선다. [청사=제주도 제공]
제주도가 정비기본계획 첫 수립에 나선다. [청사=제주도 제공]

제주도가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을 처음으로 수립한다. 제주시와 서귀포시 인구가 50만명에 미달해 수립하지 않아도 됐지만 2018년말 기준 제주시 인구가 50만을 넘어서면서 법정계획을 의무적으로 수립해야 하기 때문이다.

정비기본계획은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에 따라 10년 단위로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2030 정비기본계획에는 정비구역별 정비사업의 기본방향과 지침이 담기게 된다. 도는 정비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4월에 착수해 오는 2021년 상반기에 완료할 계획이라고 지난 12일 밝혔다.

이번 용역에 따라 제주도내 도시지역 일원(34.6㎢)을 대상으로 주거환경개선사업, 재개발사업, 재건축사업 등 지역여건에 맞는 정비예정구역 지정을 검토하게 된다. 또 2025년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관리계획, 제주특별자치도 도시재생 전략계획 등과 연계해 정비해 나갈 예정이다.

도는 그동안 사업수행능력평가기준안 사전의견 수렴, 건설기술심의, 사업수행능력평가서 제출 안내 공고 등 행정 절차를 마무리했다. 이달에는 적격심사와 입찰을 통해 기본계획 수립 용역업체를 선정해 용역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고윤권 도시건설국장은 “본 용역을 통하여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 및 도시기능 효율화를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는 등 주변지역과 조화로운 도시 및 주거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기본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며 “전문가 자문과 도민들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해 반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영주 기자 hong@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