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홍영주 기자]
[그래픽=홍영주 기자]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업계를 덮쳤다. 당장 총회를 소집해야 하거나, 일반분양에 나서야 하는 구역들은 연기가 불가피하게 됐다.

최근 시공자 선정 총회를 준비하는 구역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새로운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서울의 한 재개발구역은 조만간 시공자를 선정할 예정이지만, 건설사들은 홍보가 걱정이다. 조합원들이 홍보직원에 대한 접촉을 피하면서 자사의 장점을 홍보할 기회가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소셜미디어 등 온라인을 통한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지만, 정비사업 특성상 고령의 조합원들이 많다는 점에서 효과가 크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지방의 한 재건축 단지도 내달 예정됐던 정기총회 개최를 무기한 연기했다. 조합 임원 선임과 예산안 등 중요한 안건들을 의결해야 하지만,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총회 개최를 포기한 것이다.

총회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조합원이 모여야 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지자체에서 대규모 집회를 불허하고 있는데다 총회 장소를 대관하는 것마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을 막기 위해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을 준비하려해도, 품절 대란이 일면서 현실적으로 대규모 구입이 어려웠다.

더구나 1~3월은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구역들이 한해의 사업을 준비하는 정기총회를 개최하는 시즌이기 때문에 타격이 적지 않다. 자칫 정기총회가 늦어질 경우 사업비나 조합예산 등을 확보하지 못해 사업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

일반분양을 앞둔 구역들도 걱정이 태산이다. 실수요자들에게 분양주택을 선보여야 하지만, 코로나19가 모델하우스만 피해갈 리가 만무하다. 따라서 온라인 모델하우스 개관 등으로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그럼에도 시공자 선정 등 중요한 일정을 앞둔 일부 구역들은 사업을 강행하고 있다. 하지만 총회나 OS요원 등을 통해 코로나19가 전파된다면 오히려 조합원들에게 신뢰를 잃을 수 있다. 어쩌면 사업 자체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 총회 등이 불가피하다면 철저한 대비와 개인위생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물론 급한 소나기는 일단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