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최종편집2020-04-10 13:35 (금) 기사제보 구독신청
재개발·재건축 관련 정보를 한눈에
상태바
재개발·재건축 관련 정보를 한눈에
  • 박노창 기자
  • 승인 2020.01.13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정비사업 종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도시정비사업 종합정보시스템 홈페이지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 관련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종합정보시스템이 구축됐다. 국토교통부는 재개발·재건축·주거환경개선사업에 대한 정보를 담은 ‘도시정비사업 종합정보시스템’을 작년 30일 구축했다고 밝혔다. 

도시정비사업 종합정보시스템은 국내 최초로 전국 2,000여개 정비구역의 전수조사와 공적서류 수집을 통해 진행됐으며 구역별 현황부터 다양한 정보와 통계는 물론 편익기능을 관리·제공하게 된다. 일례로 정비구역 조회부터 구역별 정보, 공공지원 민간임대 현황 등을 알아볼 수 있다. 

그동안 정비사업 관련 정보는 지자체가 개별적으로 관리하면서 정보가 부정확하고, 정보수준의 차이도 생겼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 시스템을 통해 앞으로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고,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수반되던 자료 취합과 분석과정의 비효율도 개선해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졌다는 평을 듣고 있다.

이번에 도입된 도시정비사업 종합정보시스템은 정비사업 지원기구인 한국감정원이 일제조사(2019년 8월~12월)를 통해 시의성 있는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고 전문기관의 참여를 통해 구축됐다.

특히 지리정보시스템(GIS)을 기반으로 정비구역, 구역별 기초정보, 추진단계, 사업계획, 조합운영현황 등 정비사업 관련 80여 가지에 이르는 정보를 광범위하게 취급하고 있어 관련 정보의 분석과 활용가치를 극대화시켰다.

국토부는 도시정비사업 종합정보시스템을 지속가능한 정보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자료조사·검증작업의 체계화,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 개선, 다양한 신규통계 및 인포그래픽 구현 등을 통해 시스템을 고도화한다는 계획이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