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 가락금호아파트 [사진=네이버 항공화면 갈무리]
서울 송파구 가락금호아파트 [사진=네이버 항공화면 갈무리]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가 서울 송파구 가락금호아파트 리모델링 설계를 수주했다. 압구정 현대사원아파트와 평촌 목련3단지 우성아파트 등 대규모 단지 리모델링을 수행해 온 희림은 최근 서초구 잠원동아의 설계자로 선정되는 등 리모델링 설계 선두주자로서 입지를 다지고 있다.

 

가락동에 위치한 가락금호아파트는 지하2~지상26층 915가구 규모로 구성됐다. 기존용적률이 397%로 높아 재건축을 통한 사업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는 곳이다. 앞으로 희림은 수평·수직·별동증축 등 리모델링을 통해 세대 전용면적을 확장하고 주차공간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일반분양 가구도 추가로 확보해 사업성도 높일 예정이다.

 

특히 희림은 가락금호 리모델링사업에 특화 디자인과 새로운 입면패턴을 적용할 예정이다. 풍부한 녹지공간과 조경시설 등 친환경단지로 조성하고 고급 커뮤니티시설을 적용해 세련된 도시경관도 만들 계획이다.

 

희림 관계자는 “서울 뿐만 아니라 수도권이나 지방에서도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사업으로 눈을 돌리는 아파트단지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며 “희림이 리모델링시장에서 상당한 경쟁력이 있는 만큼 앞으로 추가적인 사업지 확보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리모델링사업은 준공 후 15년이 지난 아파트를 대상으로 건물을 수직 또는 수평으로 증축하거나 별도의 동을 새로 짓고 주차장 등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을 말한다. 최근 정부가 아파트 재건축사업 규제를 강화하면서 리모델링사업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