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동구 가오동 자율주택정비사업 [사진=대전시청 제공]
대전 동구 가오동 자율주택정비사업 [사진=대전시청 제공]

대전 동구 가오동과 중구 사정동이 국토교통부와 한국감정원이 실시한 ‘지역건축사 협력 자율주택정비사업’ 공모에 선정됐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자율주택정비사업을 활성화하고 지역 건축사를 활용한 맞춤형 특화 디자인 확산을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모 결과 최종 전국에서 6개 사업이 선정됐고 1,000만원의 포상금을 받게 됐다.

현재 대전에서는 총 13건의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도 가장 활성화되고 있는 지역이다. 지난 6월 준공된 판암동 사업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신축 주택을 매입해 신혼부부와 청년 등을 위한 임대주택을 공급한 첫 번째 사례다.

자율주택정비사업은 소규모주택정비사업으로 노후화된 단독·다세대·연립주택의 토지등소유자 2명 이상이 주민합의체를 구성해 스스로 주택을 개량 또는 건설하는 사업을 말한다. 기존의 재개발·재건축과 달리 주민이 주도적으로 노후 저층주거지를 정비할 수 있어 낙후된 구도심 주거환경 개선의 새로운 모델이다. 추진 절차가 간소해 사업기간이 짧고 조경ㆍ대지안의 공지ㆍ높이제한ㆍ용적률 등 건축기준도 완화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주택도시보증공사(HUG)로부터 총사업비의 70% 까지 연 1.5%의 융자지원을 받을 수 있고 LH에서 일반분양분 매입을 지원해 사업 손실을 줄여주고 있다.

대전 중구 사정동 자율주택정비사업 [사진=대전시청 제공]
대전 중구 사정동 자율주택정비사업 [사진=대전시청 제공]

시는 한국감정원과 협조해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하는 등 사업 활성화 및 주민참여를 유도하고 있으며 한국감정원에서는 전문성이 부족한 주민들을 지원하기 위해 자율주택통합지원센터를 설치해 상담ㆍ접수 및 초기 사업성 분석에서 입주까지 원스톱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시 도시재생주택본부 김용조 도시정비과장은 “이번 공모전으로 대전 시민과 지역 건축사들이 자율주택정비사업에 대해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2022년까지 LH와 긴밀한 협조 체계를 구축하여 공공임대주택 500호 공급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