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이 결국 재개발사업 시공자 선정 재입찰에 나선다. 이곳은 당초 시공자 선정 과정에서 과당경쟁 논란과 함께 서울시가 재입찰을 권고했다. 조합은 ‘재입찰’과 건설사들의 ‘제안서 수정’을 놓고 고민했지만,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우려하면서 재입찰을 택한 상황이다.

지난 6일 한남3구역 재개발조합(조합장 이수우)은 이사회를 열고 재입찰을 통해 시공자 선정 절차를 다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인·허가권자인 시의 재입찰 권고를 받아들인 것이다.

실제로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한남3구역에 대한 현장점검 결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등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건설사들이 제시한 이주비 등의 조건이 정비사업 계약업무 처리기준 등을 위반했다는 게 이유다. 시도 한남3구역 시공자 선정 재입찰을 권고했다.

조합은 긴급 이사회와 정기총회를 열고 주민들과 ‘재입찰’과 ‘제안서 수정’을 놓고 회의를 진행했고, 최종적으로 대의원회를 통해 시가 권고한 ‘재입찰’을 택했다.

이에 따라 당초 15일로 예정됐던 시공자 선정 총회도 연기하기로 했다. 향후 재입찰 절차 등에 대한 내용은 집행부 의견수렴 등 회의를 거쳐 최종 결정한 후 조합원들에게 관련 내용을 발송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조합이 재입찰에 나서면서 시공자 선정이 내년 5월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 과정에서 기존 입찰에 참석했던 GS건설, 대림산업, 현대건설 등 3개사가 재입찰에 참여할 지에 대한 여부도 관심 대상이다.

한편, 한남3구역은 용산구 한남동 686번지 일대로 구역면적이 38만6,395.5㎡이다. 조합은 이곳에 재개발사업을 통해 지하6~지상22층 아파트 197가구 총 5,816가구 등을 짓는다. 공사 예정가격만 약 1조8,881억원에 달한다.

이혁기 기자 lee@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