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택정비사업으로는 처음 준공된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
자율주택정비사업으로는 처음 준공된 서울 영등포구 당산동

자율주택정비사업 신청이 전국 200건을 돌파했다. 사업 초기에는 수도권 위주로 신청이 이뤄졌지만 최근에는 부산이나 대전 등 지방으로 확산되면서 신청 건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먼저 부산의 경우 주거·상업·공업지역 전체로 사업구역 요건을 완화하면서 최근 30여건의 신청이 몰렸다. 대전도 도시재생 뉴딜지역을 중심으로 6건이 착공되고 1건이 준공되면서 인근 지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게다가 오는 10월부터는 연립주택도 사업대상으로 포함되고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지정된 농어촌지역과 빈집을 철거한 나대지(사업면적의 50% 이하)에서도 사업추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확산세가 더욱 힘을 받을 전망이다.

특히 한국감정원은 자율주택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로서 전문성이 부족한 주민들이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상담·접수 및 사업성분석에서 주민합의체 구성, 준공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미 전국 30개 지역에서 ‘찾아가는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사업의 활성화와 주민편의를 돕고 있다.

김학규 원장은 “자율주택정비사업 활성화로 노후 주거지 개선을 통한 국민 삶의 질이 향상될 것”이라며 “앞으로 자율주택정비사업이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촉진제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율주택정비사업은 노후 단독·다세대주택 집주인 2명 이상이 합의를 통해 주민합의체를 구성하고 주택을 신축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의 50∼70%이내 HUG 융자지원(연1.5%의 금리)을 비롯해 임대주택 매입(LH의 매입확약시), 용적률 완화(일정범위 이상 공적임대주택 공급시) 등의 특례가 주어진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