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암2동 기존 주택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판암2동 기존 주택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판암2동 신축주택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판암2동 신축주택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자율주택정비사업 2호인 대전 판암2동이 준공식을 가졌다. 판암2동은 2008년에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됐지만 사업이 추진되지 못하고 2014년 9월에 지정이 해제됐다. 지어진지 20년 이상된 주택비율이 97%에 달하는 노후화된 곳으로 주거환경 개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판암2동 자율주택정비사업은 주민 2인이 합의체를 구성해 총 10호의 주택을 신축하는 사업이다. 새로 지어지는 주택 중 1호는 기존 주민이 거주하고 나머지 9호는 한국토지주택공사가 매입해 신혼부부 등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이날 준공식 행사에 참석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도시재생의 첫 번째 정책목표는 주거복지”라며 “도시재생형 공공주택 공급을 통해 노후 저층 주거지 환경 개선과 더불어 교통 등 생활여건이 우수한 도심 내에 청년·신혼부부·저소득층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자율주택정비사업은 해제된 정비구역이나 도시재생활성화구역 등 낙후된 저층주거지가 대상이다. 기존 주민들이 내몰리지 않도록 대규모 전면 철거를 하지 않고 서민 주거안정과 지역 공동체 회복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기존 재개발·재건축과 달리 절차가 간소해 빠른 기간에 사업이 추진될 수 있고, 저리의 융자지원도 받을 수 있다.

박노창 기자 par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