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괴정5구역이 건축위원회 심의에서 재검토 결과를 받았다. 3,600여 세대에 달하는 대규모 단지를 고려해 주변 환경과 주민 배려 등을 고려할 것을 요청받았다. [사진 괴정5구역 조감도]
부산 괴정5구역이 건축위원회 심의에서 재검토 결과를 받았다. 3,600여 세대에 달하는 대규모 단지를 고려해 주변 환경과 주민 배려 등을 고려할 것을 요청받았다. [사진 괴정5구역 조감도]

부산 사하구의 대규모 재개발구역인 괴정5구역이 부산시 건축위원회에서 재검토 결정을 받았다. 신축 세대가 3,600여 세대에 달하는 대규모 단지를 조성하는 만큼 주변 환경을 고려하고, 입주민의 편의성을 고려하라는 주문이다.

부산시는 지난 9일 개최된 건축위원회 심의에서 괴정5구역 주택재개발조합이 상정한 건축계획안에 대해 재검토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조합이 건축위원회가 요구한 사항에 대해 건축계획에 수정·보완하면 다시 심의를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건축위원회는 건축계획에서 부산도시철도 사하역 출입구와 아파트 단지의 연결 부분에 보행자의 동선과 통로 폭 등을 추가 확보할 것을 주문했다. 단지와 동별 아파트의 입면도 간선도로변을 중심으로 획일화돼있다고 지적하고, 다양한 입면 계획을 세울 것을 요청했다. 또 입주민의 편리성과 주변 환경을 고려해 차별화된 단지계획도 요청했다.

경관·조경 부문에서는 북측 도로변에 위치한 근린생활시설 외관이 획일화되지 않도록 디자인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건축설비 분야에서는 최고 39층의 고층아파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건축물 내·외부 온도차에 의한 ‘연돌 효과’를 저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괴정5구역은 대규모 재개발을 추진하는 만큼 주변지역에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보완 요구가 많은 상황”이라며 “건축위의 수정 사항들이 반영되면 다시 심의에 올려 원만한 재개발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괴정5구역은 지난 2017년 11월 추진위원회를 구성한데 이어 지난해 5월 조합설립인가를 받아 본격적인 재개발이 추진됐다. 포스코건설·롯데건설 컨소시엄이 시공을 맡고 있으며, 재개발을 통해 총 3,645세대 규모의 대단지를 건설할 계획이다. 부산 사하구 괴정동 157-1 일원으로 구역면적만도 12만2,834㎡에 달한다.

이 구역은 부산 최초로 원주민 재정착률 제고를 위해 주민이 직접 사업을 제안하는 ‘생활권 시범마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008년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됐지만, 국제금융위기 등으로 인해 2011년 촉진지구에서 해제됐다. 이에 따라 부산시는 새로운 재개발 모델로 생활권계획 재개발을 추진해왔으며, 시범 대상지로 괴정5구역을 지정했다.

심민규 기자 smk@ar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위클리한국주택경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